무지(MUJI), 유니클로(UNIQLO)는 일본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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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한번도 한국의 의류나 가구 회사가 일본에 가게를 체인점으로 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런데 역시 롯데답게 일본의 한국 진출을 적극적으로 도우면서 롯데백화점이나 롯데마트에 가면 어김없이 일본 회사가 입점해 있다. 심지어 일본 화과자까지 입점해 있다.

이 정도면 롯데의 의도나 전략이 다 드러난 것 아닌가?

그랬다고 무조건 불매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너무 심한 감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 좋은 자리에 한국 기업이 들어가도 모자랄 판에 일본 기업이 버젓이 들어와 있다는 것은 경쟁이 아니라 편파적 특혜이자 역차별이다.

한국인들은 다이소 등 일본 제품이 이제는 싸니까 산다고 하지만 그 싼 제품들이 더 수익이 좋다.

중소기업 연합을 만들어 프랜차이즈 체인점을 만들어도 모자랄 판에.. 왜 이렇게 한국 제품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못하는지 모르겠다.

한국 제품은 한국이 더 잘되도록 응원을 해야 하는 것 아닐까? 독일도 일본도 이런 의식을 가지면서 구매를 하기 때문에 생각 없는 구매는 조금 문제가 있다고 본다.

과연 한국과 독일, 일본 중 이익을 제일 많이 보고 있는 곳은 어디일까?

언제쯤 한국이 그 타이틀을 차지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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