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어휘 교육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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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어휘 교육론

가.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배우는 단위는 문장도 아니며 담화도 아닌 바로 단어(어휘)이다. 사실 외국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문법이라기보다 어휘이다.

어휘 교육의 방향
- 두언어에서 완전히 일치하는 경우 : 두 어휘를 짝으로
- 개념은 같으나 달리 분화되어 나타나는 경우 : 일대다의 대응을 적절히 설명 (영어 라이스 - 한국어 쌀, 벼, 밥, 모, 영어 풋 온 - 쓰다, 입다, 신다, 걸치다, 매다)
- 개념이 완전히 달라 대응시키기 어려운 경우 : 학습자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의해서 교수하여야 함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을 할 때, 어휘 교육과 관련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
(1)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인 한국어의 비교나 대조가 필요하다. 두 언어가 특성을 세밀하게 고려하여야한다.
(2)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을 덜기 위해 학습할 어휘의 양이나 질, 순서의 조절이 필요하다. 어휘의 양과 함께 무리하게 교육하지 않고 다양한 용법을 점차로 익히게 하는 질적인 조절도 필요하다. 또한 어휘 학습의 위계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학습 상황에 맞춰 어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다양한 언어상황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4) 조사나 어미와 같은 문법적인 기능을 하는 어휘나 높임법 관련 어휘는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것보다 문법을 설명하면서 함께 학습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기초어휘 : 일상적인 언어 생활에 쓰이는 필수적인 단어 1,000개 내지 2,000개를 최소한으로 선정한 뒤,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제시한 어휘를 뜻한다.

기본어휘 : 어휘의 층위. 예) 중학교 수학 교육을 위한 기본어휘, 법학을 위한 기본어휘


이해어휘 : 듣기/읽기 - 수동적 어휘, 획득 어휘

사용어휘 : 말하기/쓰기 - 능동적 어휘, 발표 어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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