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명 작가 소설 “고구려”1편 요약

728x90

고구려 1

을불이 주인공으로, 돌고의 아들로 봉상왕(상부)의 견제를 피해 낙랑에서 피신해 있다가 다시 고구려로 돌아와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적었다.

안국군(달가)은 서천왕의 아들이자 봉상왕(상부)의 동생으로 상부는 왕이되자 공신인 안국군을 제일 먼저 죽였고, 곧이어 봉상왕(상부)의 동생 돌고와 그 아들 을불을 죽이려 했으나, 돌고는 낌새를 알아채고 을불을 도망치게 하고 대신 죽었다.

을불은 낙랑에서 숨어지내다 우연한 기회로 양운거, 소청(딸)의 도움으로 무예를 배우며 함께 지내게 된 사이인데, 소형은 흠모하던 방정균의 계략으로 스파이로 오해를 받으며 다시 고구려로 도망치게 되었다.

고구려로 돌아온 을불은 마을 사람들의 공격을 당하지만 한 노인의 도움을 받아 신성의 저가를 소개받아 잡일을 하며 굼죽이며 지내고 있었는데 동명제에 나가 우승하면 지방 관직을 얻을수 있다는 얘기에 동명제에 나가 여노와 대적하지만, 갑자기 찾아온 봉상왕(상부)로 인해 일부로 져 주는 척하며 도망간다. 일부러 져 준 것이 기분 나빴던 여노는 봉상왕(상부)의 대면에서 이를 뿌리치고 을불을 쫓아갔고, 을불의 신분을 듣고 충성을 맹세하게 된다. 을불의 부탁으로 여노는 관리가 되어 고구려를 지킬 관병을 키우기로 한다. 그러나 이로 인해 봉상왕(상부)도 을불이 살아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온 백성이 알게 된다.

을불은 저가의 도움으로 거처를 마련하고 약재 등과 철을 마련하기 위해 낙랑으로 다시 향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