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이 부족한 워킹맘, 시간연산법으로 여유를 찾을 수 있다고요?

728x90

 

아침에 여유있게 아이 어린이집 등원 준비를 하고 싶은데, 현실은 늘 시간에 쫒기고 챙겨야 할 것, 해야할 것에 쫒기면서 보내게 되네요. 어떻게 하면 여유있게 아침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뭐든톡톡의 마음을 담당하는 마음톡입니다.

 

 

육아를 시작하는 아침의 어려움

육아를 하다가 보면 어느 순간 ‘나는 여기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아이 둘 어린이집 등원을 준비하다가 보면, 아이가 일어나는 것을 힘들어할 때, 아침 식사를 잘 안 먹으려고 할 때, 이 닦고 세수하면서 장난을 칠 때, 아이가 아파서 짜증을 낼 때 등등 변수가 참 많다. 내가 희망하는 아침은 시간에 맞추어 준비를 마치고 여유있게 현관문을 나서는 것인데 그것이 쉽지 않다. 매일 시간에 쫒기며 아이를 재촉하고, 나도 허둥지둥 준비를 해서 ‘늦었어. 빨리 가야 해. 얼른 나가자.’를 반복하며 집을 나선다. 다들 이렇게 사는 것일까? 문득 궁금해졌다.

 

 

육아를 하는 사람들의 일상

아이 셋을 키우는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침 일찍 일어난 날도 등원 준비로 바쁘다고 한다. 여유있게 아침 산책을 하는 날도 가끔 있지만, 매일매일 시간에 쫒기는 것은 비슷하다고 한다. 나만 바쁜 것은 아니었나보다.

 

 

육아 노하우가 궁금해!!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육아에 대한 공부이다. 아이를 더 잘 키우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한 것도 있지만, 육아라는 인생길을 보다 쉽게 갈 수 있는 노하우나 팁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나는 워킹맘입니다’라는 책을 보는 순간 이 책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일하는 엄마들은 시간 부족을 넘어 시간 빈곤에 시달린다고 말하면서 할 일 연산법에 대해 김아연 저자는 말하고 있다.

 

1. 할 일 연산법 : 빼기

첫째, 할 일 연산법 빼기이다. 오늘 꼭 내가 할 일들을 제외하고는 빼는 것이다. 육아와 집안일을 하면서 할 일을 목록으로 쓰라고 하면 정말 끝이 없을 것이다. 일을 하고 있다면 제한된 시간 안에서 해결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돌려놓은 빨래를 깜박하고 널지 않아서, 아침밥 걱정에 자다가 새벽에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꼭 오늘 해야 하는 일을 선택하고 집중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오늘 하루 꼭 해야 하는 일 한 가지를 포스트잇에 쓰고 실천하라는 책도 있는 것처럼 육아에도 집중이 필요하다. 뺀 것에 대해서는 마음을 비워야 하는데 이 부분이 쉽지 않다.

 

2. 할 일 연산법 : 나누기

둘째, 할 일 연산법 나누기이다. 집안일은 남편과 나누고, 음식은 친정 어머니와 나누는 이야기를 저자는 하고 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적용이 쉽지 않다. 독박육아를 하는 사람에게는 적용이 어렵기도 하고, 남편의 건강 상황이나 근무 시간 상황에 따라 주말에 겨우 분담이 조금 가능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기 때문이다. 주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실에 감사하면서 적극적으로 도음을 구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 할 일 연산법 : 더하기

셋째, 할 일 연산법 더하기이다. 근무 시간 중 점심 시간을 나와의 여가 시간으로 만드는 방법과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전업맘도, 일을 하는 워킹맘도 나와의 시간을 마련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지만 꼭 필요한 시간이다. 나와 약속을 정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황금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4. 할 일 연산법 : 재배치

넷째, 할 일 연산법 재배치이다. 졸려서 느리게 하게 되는 일을 새벽에 배치했더니 오히려 짧은 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었다는 저자의 사례이다. 이 부분은 성향과 상황에 따라 다른 것 같다. 저녁에 아이들이 자면 여유있게 할 수 있는 일이 분초를 다투는 아침에는 다른 일상과 얽혀서 시간이 더 걸리고 짜증을 더 유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엄마가 옆에 없으면 바로 깨는 아이들이 있는 경우나 거실에서 잠을 자는 경우에는 새벽에 소리가 나는 일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 다만, 역으로 활용해서 약간의 집안일을 남겨서 아침에 하면서 반의도적인 소리로 아이들을 깨우는 방법으로 쓸 수는 있다.

 

나만의 노하우 찾기

인생을 살아가는 것도 다른 사람이 성공한 방법이 나에게 100% 적용되는 것은 없다. 상황과 성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육아도 누군가의 성공한 육아가 나에게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내가 적용해 보고 시행착오를 통해서 나만의 노하우를 쌓아야 한다. ‘나는 워킹맘입니다’ 저자의 방법 중에서는 꼭 해야 하는 일을 추려서 집중하는 것과 재충전을 위한 나만의 시간을 마련하는 부분이 나의 삶의 노하우에는 도움이 되었다.

 

알림 차단하기

육아와 집안일, 일을 하며 시간이 부족할 때에는 스마트폰으로 날아오는 다양한 광고와 알람을 확인하며 지우는 시간도 아깝더라고요. 그래서 요즘 카톡이나 네이버에서 채널 차단이 필요한 것들을 차단하고 있어요. 한 가지에 집중을 할 때는 스마트폰의 집중 모드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더라고요.

누구에게나 매일 주어지는 24시간. 오늘은 꼭 해야 할 일만 하고 잠깐이라도 스스로에게 여유를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요?

뭐든톡톡의 마음톡이 삶의 활력을 드리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또 더 좋은 이야기를 가지고 찾아올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