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차이나 배터리 강탈 사건

728x90


어이가 없었다. 에어차이나를 타고 파리에서 베이징 경우 김포행으로 가는 도중에, 베이징 시내를 구경하고... 짐이야 환승이니 문제가 없겠지 싶었다. 그런데 환승인데 왜 캐리어를 뜯어서 거기에 있던 그 작은 배터리를 빼가냐는 것이었다. 정말 환승 중에 짐을 검색한다는 얘기는 처음 들었다. 사전 공지도 없었고, 집에 들어와 보니 종이 한장 딱 넣고, 배터리를 모두 빼버린 것이었다.


이런 일이 에어차이나 만, 중국을 경유할 때만 발생된다고 생각하는 건 나뿐인가? 한국도 160Wh를 초과하는 배터리(보조배터리)가 장착된 기기와 배터리가 장착된 캐리어 등은 비행기 내 휴대 또는 위탁수하물 운송이 금지된다. 160Wh 이하 배터리가 장착된 기기는 휴대수화물, 위탁수화물 모두 되지만, 배터리 자체로만 해서는 위탁수화물이 안된다는 걸로 보면 되기 때문에 캐리어에는 배터리를 넣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중국을 경유하는 캐리어 (위탁수화물) 에는 100Wh도 안되는 배터리였다. 참으로 억울했다. 프랑스에서는 큰 문제나 안내사항이 없었다. 중요한 점은 바로 이 안내를 프랑스 파리에서 출발할 때 안했다는 것이었다.


무슨 항공사가 이따위인가? 아무래도 에어차이나가 싸긴 하더라도 이런 점은 사전에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전자기기는 무조건 해외갈 때 꼼꼼히 확인하고 가야한다고 느꼈다. 사실 가져간 아이패드를 거의 쓰지 못했기 때문에 아이폰 하나면 다 되는 것 같았고, 차라리 보조 배터리만 잘 챙겨가면 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