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가 건강에 좋은 이유 - 리코펜 (라이코펜)

728x90

 

 

의사들도 즐겨 먹는다는 토마토... 왜 일까요? ^^

 

바로 리코펜 (라이코펜) 이라는 것 때문입니다.

 

두산백과에는 리코펜으로 표기하고 있으므로 여기서부터는 리코펜이라고 적겠습니다.



 

 

리코펜은 잘 익은 토마토 등에 존재하는 일종의 카로티노이드 색소입니다. 항암 작용을 하며, 성질은 카로틴과 비슷합니다. 리코펜은 임상 실험에서 유방암, 전립선암에 대해 탁월한 방어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미국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서 피자를 먹을 때 토마토를 많이 섭취하는 남자들이 전립선암에 덜 걸리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는 토마토 안에 있는 리코펜 때문으로 위에서 소화를 촉진시키고 산성식품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산화 물질의 가장 효과적인 제거제로서 피부 내 리코펜의 수치는 자외선에 노출될 때 가장 빠른 속도로 반응하여 고갈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코펜의 섭취가 피부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 중 가장 잘 알려진 베타카로틴에 비해 항산화능이 2배에 달하고, 이러한 항산화 기능으로 인해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이 리코펜 성분은 햇빛이 강한 지역에서 새빨갛게 변할 때에 가장 수치가 높아지는데요, 저희가 먹게되는 토마토는 초록색이었을때 따거나 약간 빨개스름할 정도에 따기 때문에 사실 이 리코펜 성분이 많이 함유되기란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리코펜 성분은 지용성이라서 단순히 갈아서 마시는 것보다 스파게티처럼 기름과 함께 끊였을때 인체 흡수를 좀더 높인다고 합니다. 그냥 드시는 것보다는 익혀서 먹거나, 기름으로 함께 요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름은 올리브유가 가장 좋습니다.




 

또 한가지, 이 리코펜은 인체에 무한정 쌓이는 것이 아니라서 어느정도 채워줬다가 쉬웠다 또 어느정도 채워주는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은 어느정도 쌓이면 무조건 체내로 빠져 나가는데, 아마 그보다는 더 많이 축적을 하나봐요...

 

리코펜이 많은 토마토... 이제 자주 먹어줘야하겠죠?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아주 새빨갛게 햇빛을 받고 자라지 않으면 그 함유량을 많이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요즘 리코펜 토마토 비타민제가 많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항암작용, 항산화작용을 한다고 하니 정말 1년에 한번쯤은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