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문시장 이용방법, 주의사항

728x90


제주 공항을 빠져나와서 렌터카를 빌리고, 아이들 유모차, 유아시트까지 장착을 마치고 나서야 제주동문시장으로 출발할 수 있었습니다. 제주 동문시장에서 무언가 살거리가 있겠다 싶어서 들렀습니다. 그런데 시장에 각종 맛집과 먹거리가 많다는 것은 알고 있었찌만, 금액대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부모님과 차라리 근처 고기국수를 먹는게 낫겠다고 이야기 하고, 발길을 돌렸습니다.

🍊

귤이나 그외 다른 먹거리가 있을까 하고 아버지와 이곳 저곳을 둘러다녔습니다. 귤을 파는 매장이 많았고, 한 구석에서 귤을 한봉지씩 파는 할머니도 계셨습니다. 서울에서는 할머니가 파는 경우는 저렴하기도 하고 더 신뢰할 수 있겠다 싶어서 아버지께 여기서 사자고 말했습니다. 아버지는 가격을 물었고, 깜짝 놀라셨습니다. 주변 상가들이 너무 비싸게 팔아서 발길을 돌렸던 건데, 노점형태로 파시는 할머니는 그것보다 더 비싸게 팔고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처음으로 할머니에게 말했습니다. “아니, 인터넷에서 사도 5-10킬로에 2만원 안팎으로 파는 것도 있는데, 이 쪼금 한봉지를 이렇게 비싸게 파는 수가 어딨어요?”

한바퀴를 둘러보자는 심정으로 여기저기 걸어다녔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멀지도 않은 곳에 시장이 끝나는 출입구가 보였고, 거기서 귤을 파는 가게들이 보였습니다. 시장 안쪽에서 파는 귤은 8-9개에 5천원씩 팔고 있었다면, 여기서는 23개에 5천원씩 팔고 있었습니다. 누가 뭐라해도 엄청난 차이였습니다. 거기에서 황금향도 사고, 귤도 만원어치 샀더니 아주머니께서 귤을 몇개 더 챙겨주셨고, 결국 50개가 넘었습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 한과를 맛보라고 하는 괜찮은 가게에서 한과와 오란다를 같이 샀습니다. 오란다 과자 이름은 지금도 그 어원이 매우 궁금한 스낵명이었습니다.

귤을 산다면 공항 근처나 동문시장에서는 시장을 여유를 두고 돌아보는 것을 추천드리고, 서귀포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도로에서 파는 판매점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2023년 12월 초 여행에서는 신기하게도 모든 곳에서 천혜향, 레드향 등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2010년 중반부터 천혜향을 봐왔고, 2021년에는 천혜향, 레드향, 한라봉 등을 버젓이 모든 곳에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2023년 귤착색 뉴스가 한참을 메인으로 나오더니, 그동안 출하시기와 맞지 않게 편법으로 내놨던 모양입니다. 지금은 황금향 끝철이고, 천혜향, 레드향은 12월 말은 되어야 출하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 천혜향, 레드향을 현지에서 먹고 싶다면, 1월에서 3월로 생각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3-4번의 제주도 여행은 모두 겨울 여행이었는데, 앞으로는 봄, 여름, 가을로 바꿔 보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