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Airplane Part.2’ 가사가 아쉬운 이유

728x90

방탄소년단 안티글이 아니므로 오해 마시기 바랍니다.

방탄소년단(BTS)는 글로벌 아이돌 그룹으로 이미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배경에는 철학적인 메세지가 담기면서도 독특하게 기획한 ‘피 땀 눈물’ 뮤직비디오와 각자의 매력을 잘 어필했을 뿐만 아니라 파워 댄스 칼군무의 능력을 보여준 ‘쩔어’ 뮤직비디오 영향이 컸습니다.

이어서 DNA, Fake love, Idol 로 연이어 성공하면서 전 세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방탄소년단의 노래 중에 ‘Airplane Part.2’ 가사가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작사가들의 센스가 많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방탄소년단(BTS)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입증되고 사랑받는 그룹입니다. 그런데 ‘Airplane Part.2’ 가사에 여러 도시가 나오는데 서울이나 부산이 빠져 있습니다.

보통은 자국의 노래를 만들 때는 자신의 나라 이야기를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가사에서 나오는 도시는 기존의 대표 도시로 알려진 뉴욕, 파리, 로마, 런던 등 이고, 심지어 홍콩, 토쿄는 들어가 있는데 서울, 부산이 없는 것입니다.

과연 이것이 그냥 넘어갈 일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방탄소년단을 통해 한국의 이미지가 상당히 올라가 있고 관광도 늘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어로 만든 한국인이 여행을 한다는 모티브 가사인데 서울, 부산 등 출발지를 일부러 안 넣은 것인지, 의도적으로 뺐는지가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 원 가사 일부 -

We goin' from NY to Cali
London to Paris

We goin' from Tokyo, Italy
Hong Kong to Brazil

We goin' from Mexico City
London to Paris

엘 마리아치 일대기를 참고하여 도시를 정한 것일수도 있으나.. 그랬다고 해서 한국의 도시를 넣는다고 누가 뭐라고 할 사람은 없으며, 오히려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방탄소년단이므로 내용의 주제는 엘 마리아체를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해도 방탄소년단의 입장에서 서울, 부산을 충분히 넣을수도 있습니다.

- 가사를 바꿔 본다면 -

We goin' from NY to Cali
London to Paris

We goin' from ​​Busan Haeundae
Hong Kong to Brazil

We goin' from ​​Seoul Korea
London to Paris

별거 아닌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있으나 모든 나라가 자신의 나라를 홍보하느라 정신이 없는 상황에서 그런 기회는 알려주지 않아도 그냥 당연스레 되는 부분이어서 굳이 말하기도 민망할 정도입니다.

아무튼 한국의 작사가들이 작사를 할때 그런 여러가지를 고려할 줄 아는 기본은 갖췄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