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영어 조기 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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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교육에 대한 열기가 대단한데 과연 한국만 그럴까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 유럽, 이스라엘, 싱가포르, 일본 등 전세계 부자들도 역시 자신의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하지만 부자가 아닌 경우라면 효율적으로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이냐에 대한 고민이 더 많아야 하는데, 한국은 무조건적이 교육이 문제가 될 뿐, 올바른 목적과 교육의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면 어디까지나 그것은 부모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영어 조기 교육에 대하여 누구는 반대하고 누구는 찬성하겠지만, 나이가 어렸을때 영어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어쩌면 너무 많은 과목을 하게 하기 보다는 영어를 기본으로 하되, 1학기는 수학, 2학기는 과학 등 바꿔가면서 특성을 발견하는 교육이 된다면 어떨까 하고 조심스럽게 제안해 봅니다.



또 다른 이유는 한국말과 영어는 어순이 다르기 때문에 어렸을 때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지만, 나이가 차면 이건 왜이래? 아 귀찮아? 어려워! 하면서 조금씩 자포자기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발음에도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특히 원어민 교사에게 배우는 경우 발음을 거의 비슷하게 따라하고 있었습니다. 확실히 받아들이는 능력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처럼 책으로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는 조금 의문이었습니다. 초등학생이라면 마치 초등학생이 부모에게 얘기하듯이 다양한 설정을 통해 말을 먼저 할수 있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보조 도구는 분명히 필요하겠지만 뭔가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중학교, 고등학교와는 달리 유아,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간단한 대화부터 스스로 표현할 줄 알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난 이번 토요일에 엄마랑 어디 놀러가요. 그래서 신나고 그날만 기다리고 있어요.”란 말을 아이가 할수 있어야만 학원비를 내고 가르친 보람이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는 “저 버턴을 누르시면 돼요” 라든지 “아니요. 그거 말구요. 저거요” 라든지 “다시한번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라든지 다양한 기본적인 대화를 할 줄 알아야 참다운 영어이고, 진정한 영어 교육일 것입니다. 그래야 배우는 영어가 쉬워지고 입에 착착 붙을 것입니다.



멋들어지게 어떤 도구가 좋아서 영어가 느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본질적인 것을 연구하는 <유아들과 초등생을 위한> 진정한 교육 학원들이 보편화되고 많이 생기기를 바래봅니다.

그러려면 단순히 어떤 주제를 통해서 말하는 것보다는 완전 기초가 되는 단순 표현을 먼저 하도록 하는 것이 먼저일 것입니다.




국제화 시대에 영어의 중요성은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나 교육을 위해서도 영어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세상과 비교해서 뒤쳐진 것은 없는지에 대한 것도 매 시간 매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우물안 개구리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바깥 세상을 들여봐야 합니다.

영어 조기 교육이 탁월한 것은 이미 증명이 되었으나 레벨만 높다거나 아이들의 시간만 떼우는 식으로 하기 보다는 실제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하고 말 하는데 자신감을 가질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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