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자리] 처녀자리에 있는 자비야바(Zavijava)라는 별은 뭐에요?

각종 정보를 알려줘|2018. 7. 30. 07:57
728x90

여름 하늘에 유난히 밝은 별이 있다. 가짜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빛이 유난히 밝다. 아이폰 별자리 앱이 실수를 했을 수도 있는데 시기마다 별의 밝기도 달라지는 걸까?

이 별은 자비야바(Zavijava)또는 자비야, 알라라프 라고 불리기도 하고, 처녀자리를 이루는 별이기도 해서 처녀자리 베타(Beta Virginis, β Vir, β Virginis)라고도 불린다.

중세에 이 별을 불렀던 호칭인 자비야바는 아랍어 [자비야트 알-아와]에서 왔으며, '짖는 개의 가장자리'란 뜻이다.

자비야바는 아인슈타인이 1922년 9월 21일 일식 때, 우주 공간에서 빛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진공 속 빛의 속도는 태양에 가까워지면서 느려지는지의 여부) 이용한 별이기도 하다.



자비야바 별은 처녀자리의 머리쪽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세번째 자리에 있다. 황백색 주계열성으로 분광형은 F9V이다.

자비야바 별은 태양보다 크고 밝다고 한다. 또란 중원소가 많아 태양보다 무겁가고 한다. 자비야바는 황도 근처에 위치하며 달이나 드물게 행성에 의해 가려질때도 있다고 한다.

물리적으로 베타별은 태양보다 더 크고 밝으며 중원소가 풍부하다. 이는 헬륨보다 무거운 원소의 비율이 태양의 그것보다 큼을 뜻한다.




이 별은 황도 근처에 있으며 달에 의해 가릴 때가 있고 매우 드물게 행성이 가릴 때도 있다. 이를 엄폐 현상이라고 하며, 가장 가까운 행성에 의한 처녀자리 베타별의 엄폐 현상은 2069년 8월 11일 금성에 의해 일어날 예정이다.


처녀자리 별 중 밝은 별은?

① α=1.0등급, 스피카(보리의 이삭)
② β=3.6등급, 자비야바(개집)
③ γ=2.8등급, 폴리마(예언의 여신 이름)
④ ε=2.8등급, 빈데미아·트릭스(포도를 따는 아가씨)
⑤ τ=3.9등급, 자니아(개집)

1등급이 가장 밝고, 6등급이 가장 어둡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