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해석 - BTS (방탄소년단) '피 땀 눈물 (Blood Sweat & Tears)'

핫이슈|2018. 1. 31. 17:17
728x90


BTS (방탄소년단) '피 땀 눈물 (Blood Sweat & Tears)' 무슨 의미에요?


BTS (방탄소년단) '피 땀 눈물 (Blood Sweat & Tears)' 뮤직비디오가 북미, 북유럽 등 주요 지역에서 인기라고 합니다. 노래도 좋지만, 아마도 뮤직비디오가 예술적이고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서 팬들이 더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뮤직비디오는 맨처음 진이 유독 혼자 그림을 주시하고 있고, 나머지는 둘이서 짝으로 있는 화면으로 시작합니다. 짝은 정국-랩몬스터, 지민-슈가, 뷔-제이홉입니다. 다른 해석들은 이 내용을 가장 나중에 알려주는데, 오히려 뮤직비디오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알고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은 모든 6가지 과거를 겪은 현재의 자아이고, 둘로 짝지어진 6가지 인물은 과거를 대표합니다.


피 땀 눈물 뮤직비디오를 국내외 가릴 것 없이 감탄하는 이유가 매우 탄탄한 기획력이 돋보이는 감독과 편집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위의 첫 장면이 그것을 말해주죠. (기획사에서 만든 쇼트 필름 1-7번 참고) 영상에서 멤버들은 그냥 아무곳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진을 제외하고 서로 관련 있는 멤버끼리 서 있습니다.정국(인지, 희망)-랩몬스터(실행, 탈출), 지민(충동, 반항)-슈가(회상, 후회), 뷔(괴로움, 갖힘)-제이홉(혼돈, 시작) 이렇게 짝지어져 있는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자 이제 기본적인 기획 의도는 파악이 되었는데요, 다시 뮤직비디오로 돌아가 볼까요? 현재 자아를 의미하는 진이 한 그림을 뚫어져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 그림은 피테르 브뢰헬 - 반역 천사의 추락 (The fall of the rebel angels)입니다. 이 그림은 대 천사장 미카엘과 그를 따르는 천사들과 괴물들과의 싸움을 그리고 있는데요. 이 괴물들이 타락한 천사들입니다. 이것은 묵시록(12, 3-9)을 묘사한 것으로, 중세이후 줄곧 여러 화가들이 그려왔던 장면입니다.


그런데 진이 보고 있는 그 그림 양 옆에는 하얀 문과 까만 문, 이렇게 두 개의 문이 보입니다. 선과 악의 표현이죠. 현재 자아를 의미하는 진은 갈등 속에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은 맨 뒤에서 잘 보이지도 않은 채, 여섯 멤버가 의미하는 과거가 맨 앞에서 몸무림치듯 춤을 추고 있는 것입니다. 댄스 부분은 이 여섯 과거, 고통, 번뇌 등이 충돌하는 듯, 또는 마음의 변화에도 여러가지 변화가 있듯이, 그것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매우 기가 막힌 발상이죠.


그리고 이 6가지 과거는 현재 자아를 의미하는 진의 눈을 가리고 있습니다. 즉, 진은 고통, 혼란, 선과 악의 갈등 속에서 아직도 제대로 앞을 보고 있지 못하는 것이죠 ㅜㅜ 그리고 맨 뒤를 자세히 보면 메두사 조각상 (악), 페르세우스 조각상 (선)이 있습니다. 소설 <데미안>에서 얘기했던 두 세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쇼트필름 맨처음에 등장했던 정국과 같이 뮤직비디오에서도 정국은 알듯 말듯, 위에 거꾸로 매달려 있고, 처음에는 밝은 쪽을 향하면서 사탕을 빨고 있지만, 어두운 쪽은 향하면서 사탕을 뺀 채, 정신이 나간 듯 가만히 있습니다. 결심, 태도, 심경의 변화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 펼쳐지는 슈가가 나오는 장면은 기존과는 다른 세계, 어둡고 유혹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랩몬스터가 나오는 장면에선 쇼트필름에서 나왔던 독수리 그림과 그 그림의 불타는 장면이 나오고, 고흐가 즐겨 마신 초록빛깔의 술 압생트가 나옵니다. 그리고 오색 찬란한 화면이 나옵니다.


"내가 그것을 불태워 버린 것 같기도 했다. 아니면 내가 그것을 내 손으로 불태우고 재를 먹어버린 것이 꿈이었을까?" 

- 헤르만헤세 소설 데미안에서 


불탄다는 것은 단순히 태워버린 것이 아니라 재를 먹는 행위처럼 내것으로 만들었다는 의미일 수 있는 것이며, 술 압생트의 등장은 그 유혹을 즐겼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도 있습니다. 한동안은 그 상태를 유지하며 위안을 삼았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


좀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바로 BTS(방탄소년단) WINGS Short Film을 보면 됩니다. 1-7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편에서 진이 방을 나와 긴 통로를 지나가는데 그곳에 6장의 사진들이 놓여지고 그 6장이 바로 정국, 랩몬스터, 지민, 슈가, 뷔, 제이홉이 등장한 1-6편을 의미합니다. 이 6가지 숏필름은 위에서 말한대로 둘씩 짝지어져있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 - BTS(방탄소년단) WINGS Short Film 확인하기


더 자세한 해석은 다음 블로그 글을 참고바랍니다.

"방탄소년단 WINGS 쇼트필름 1-7 해석' 블로그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