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세계 최고의 빵' 극찬한 타르틴 베이커리(Tartine Bakery)

728x90

한국에서 맛있는 빵집을 찾고 싶습니다. 어디가 제일 맛있어요?


한국에 기가 막힌 빵집이 오픈을 했다고 합니다. 바로 뉴욕타임스에서 '세계 최고의 빵'으로 극찬했던 타르틴 베이커리(Tartine Bakery) 분점입니다. 해외 유명 외식 가이드집인 저객서베이는 '샌프란시스코 최고의 빵집'이라고 했으며, 허핑턴포스트는 '죽기 전 맛봐야 할 미국 25대 음식'으로 꼽기도 했습니다. 


이런 유명한 빵집이 어떻게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한국에 오픈하게 되었을까요? 빵집 대표인 채드 로버트슨은 텍사스에 살았을 때 태권도를 배웠고, 주변 한인 친구들 집에서 한국 음식도 접했고, 바비큐를 좋아했다고 하네요. 김치와 빵은 발효로 되는 음식이라 공통점이 많다고 하는데요. 아시아에서 한국을 가장 먼저 선택을 한 대표 채드 로버트슨은 앞으로 한국에서 막걸리 발효를 활용한 새로운 빵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말 신기한 인연입니다.


타르틴 베이커리 서울 제공 채드 로버트슨



이 빵을 먹어본 사람이 한국 술빵과 비슷하다는 얘기를 했다고 하는데요, 설마 한국 술빵에서 아이디어를? 알 수 없는 거지만, 확실히 한국의 우수한 음식 문화를 잘 연구하면, 한국도 다양한 창조적인 세계적인 음식, 빵이 나오지 않을까요?


채드 로버트슨은 자신의 비법을 모두에게 공개했습니다. 참 아이러니하죠? 그냥 프랜차이즈를 열면 되는데요. 생각이 다릅니다. 모두가 다 함께 좋은 건 공유하고 싶다고 합니다. 2010년 발간한 요리책 '타르틴 브레드'에서 그는 천연 발효종 만드는 법부터 대표 브랜드인 시골빵 굽는 법, 응용 요리법까지 모두 공개했습니다.


채드 로버트슨은 따뜻한 빵을 고객에게 내놓는 것을 고집합니다. 요즘은 이런 트렌트가 퍼져있지만 당시에는 흔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대부분 모든 빵을 구워놓고 퇴근을 했다고 해요. 채드는 오븐에서 갓 나온 빵을 팝니다. 그러니까 더 신선하고 부드러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