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곱창, 막창, 대창 어떻게 구별해요?
소곱창은 돼지곱창보다 비싼편입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어마무시합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자주 먹게 되는 음식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득문득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소 곱창, 소 막창, 소 대창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소 곱창, 소 막창, 소 대창을 구분 못하는 분이 많습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빨간객 : 소 곱창
주황색 : 소 막창
분홍색 : 소 대창
딱봐도 모양새가 많이 다르죠??
소 곱창
우선 소 곱창은 소의 소창으로 다른 것과 비교할때 얇은 편이구요, 안에 곱이 있어 맛이 매우 담백합니다.
소 막창
소 막창은 소의 네번째 위라고 합니다. 돼지는 대장의 부위를 막창이라 하는 것과 달리 소는 위의 마지막 부위가 막창입니다.
첫번째위는 양(혹위), 두번째 위는 벌집위, 세번째 위는 천엽(겹주름위), 네번째 위가 막창(주름위)입니다.
양은 비싼 편이라 모듬부위 메뉴를 파는 가게에서 보기 힘듭니다. 보통은 곱창, 막창, 대창을 주로 판매합니다. 양을 팔더라도 다른 부위보다 비싸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소 대창
소 대창은 소의 대장을 일컫는 말입니다. 호불호가 나뉘는데, 대창을 뒤집어 놓아서 안에 기름진 부위가 가득합니다. 이 고소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히, 유튜버가 먹방을 찍을 때 엄청나게 많은 양을 모두 다 먹는 영상을 찍기도 합니다.
자세히 보면 이렇게 세 부위는 서로 다릅니다.
소 모듬부위 메뉴를 시키면 보통 생으로 소간과 천엽을 반찬과 함께 내놓는데, 이것을 생으로 먹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게 싫을 경우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구워서 먹어도 됩니다.
양파와 버섯, 감자, 떡볶이 떡이 보통 같이 나옵니다. 반찬은 대파김치가 주로 나오는데 정말 맛있고 곱창과도 어울립니다. 소스는 간장베이스, 고추장베이스 다양합니다. 소금이나 기름장에 찍어 먹기도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노란 원 안에 있는 부위는 어느 부위일까요? 바로 염통 부위로 상당히 많이 쫄깃쫄깃합니다. 너무 구우면 딱딱해지기 때문에 익자마자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직원이 적당히 익으면 지금 드셔도 된다고 알려줍니다.)
소 내장과 돼지 내장은 그룹 마마무 보컬리스트 화사가 예능 프로그램에서 아주 맛있게 먹는 것을 계기로 더 많은 대중에게 각인되었고, 못 먹던 사람들마저 즐기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소 내장은 돼지 내장보다 많이 비싸기도 하지만 칼로리도 높아서 자주 먹는 음식으로는 비추합니다.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위험한 음식입니다. 어쩌다 먹는 별미로는 만점입니다. 🙂
'핫이슈 > 각종 구매 후기·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SH Tea 스태시 차 맛본 후기 (0) | 2019.01.2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