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등이 아프지? #등통증 #등뻐근함 #등 결림

728x90

자다가 등이 너무 아플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아플 수가 있을까?'

 

자다가 일어나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등이 결리고 뻐근할 때가 있습니다. 등 통증으로 고생하는 것을 호소해도 병원에서는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을 권하는 정도입니다.

 

'근본적으로 왜 등이 아플까?'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면 등통증은 췌장암, 폐암, 식도염, 위염 등의 질병과 함께 검색이 되고, 또한 연관이 있다보니 공포감마저 생기기까지 합니다.

 

등이 아픈 경우는 목디스크, 허리디스크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고, 앉을 때 자세가 바르지 않거나 거북목 자세를 하고 있는 경우일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담에 걸렸다'고 말하는데요, 이 정식 명칭이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담에 자주 걸려 아프거나, 일주일 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는 목디스크가 아닌지 확인을 해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어쩌다 발생되는 등 통증이 일반적으로는 '근막통증증후군'인 것이죠.

 

근막통증증후군은 한가지 자세로 오랜 시간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사람에게서 잘 발생된다고 합니다. 자세가 오랫동안 굳어지면, 척추에도 무리가 가고 근육이 경직이 되는 것입니다.

 

근복적으로 재발을 막는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바른자세를 유지하면서 앉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며, 한 자세로 오래 일해야 한다면 1시간마다 10분간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의 긴장이 심해 통증이 오래 간다며, 의사와 상담하여 도수치료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자다가 느끼는 등 통증일 경우는, 이상하게 일어나면 통증이 없고, 누으면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일어나서 팔을 원을 그리듯이 안팎으로 움직여 주면 괜찮아지기도 합니다.

 

1. 두 손을 위로 올리고 옆으로 내리는 동작

 

2. 두 손을 안에서 밖으로 돌리는 동작 (방향을 바꿔주면서)

 

3. 한 손으로 허리를 짚고, 한 손을 위로 올린 채, 구부려 주는 동작

 

4. 기지개를 펴는 동작. 등을 뒤쪽으로 당기는 느낌으로.

 

이렇게 스트레칭을 해주게 되면, 근육이 어느정도는 풀리게 되며, 통증이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자다가 등 통증이라니..

검색을 했더니 관련 내용으로 식겁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칭으로 통증을 없애고, 편안히 다시 잠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