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올림픽 초반에 따는 금메달 종목은? 다른 나라는 어떤 종목?

728x90


한국이 대회 2일찌 (2월 10일) 메달순위에서 공동 1위에서 공동 2위가 됐습니다. 1위는 네덜란드로 금 1, 은 2, 동 1, 총 4개를 획득했습니다. 스피스 스케이팅 금은동 각 1개를 땄고, 쇼트트랙에서 은메달 1개를 추가했습니다. 네덜란드는 원래 스피드 스케이팅 강국인데 조금씩 쇼트트랙으로 발을 조금씩 담그는 양상입니다. 


공동 2위는 한국, 독일, 스웨덴으로 한국은 쇼트트랙 1,500미터에서 금메달을, 독일은 바이애슬론에서 금메달을, 스웨덴은 크로스컨트리에서 금메달을 각각 획득했습니다.


여기서 각국이 강한 종목이 여지없이 드러나네요 ^^ 참으로 신기합니다. 한국(대한민국)이 잘하는 종목은 당연(당근) 쇼트트랙입니다.


   한국 - 쇼트트랙

   네덜란드 - 스피드 스케이팅

   독일 - 바이애슬론

   스웨덴 - 크로스컨트리


그런데 바이애슬론과 크로스컨트리는 한국에서는 조금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그렇게 특별한 종목은 아닙니다. 강원도 등 추운 산간지방에서 충분히 이동수단으로 이용했을 것 같은 스키로 하는 마라톤(?)이라고 보면 됩니다.


크로스컨트리는 눈 덮인 지형을 스키와 폴만 사용해서 이동하는 스포츠입니다. 체력이 많이 필요하겠네요. 보통 스키 리조트에서 쉽게 즐기던 스키를 이용해 거리를 이동해야 하니, 특히 오르막 경사를 올라갈 때는 매우 힘이 많이 듭니다.


바이애슬론은 간단히 말하면 사격을 추가한 크로스컨트리입니다. 그래서 등 뒤에 소총을 매고 이동합니다. 그리고 이 사격 점수가 경기에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올림픽에서는 20km, 10km와 7.5km를 4명이 계주하는데, 코스 도중의 사격에서는 서서 쏴, 엎드려 쏴를 번갈아 5발씩 쏩니다. 맞추지 못한 표적이 있을 경우, 개인 경기에서는 표적 하나당 1분의 페널티 타임이 추가되며 그 밖의 경기에서는 표적 하나당 페널티 루프를 1회 더 돌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