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애완견 종류
◈ 미국 (United States)
미국의 견종은 대부분 영국에서 넘어온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독자적으로 개량을 하는 등 나름의 노력을 통해 견종의 다변화를 이뤄냈습니다. 현재 미국은 영국보다도 애완견을 기르는 가정이 많습니다. 무려 50%가 개를 키우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의 주택의 크기나 스타일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미국 애완견을 고를 경우 매우 조심스럽게 골라야 합니다. 미국 애완견 중 한국의 아파트나 빌라 등의 가정견으로 적당한 견종은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아메리칸 워터 스패니얼,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 치누크, 카이 레오, 롱헤어드 위펫, 올드 타임 팜 셰퍼드, 실큰 윈드하운드, 테디 루즈벨트 테리어, 토이 폭스 테리어, 트리잉 워커 쿤하운드, 화이트 셰퍼드 등이 있습니다. 미국 애완견은 대부분 한국에서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에 소개된 소형견종은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이 대표적입니다. 알라스칸 맬러뮤트는 한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미국의 개 중 하나인데 몸집이 큰 대형견이어서 단독주택이거나 넓은 정원이 있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1. 알라스칸 맬러뮤트 Alaskan Malamute
알래스카 지역에서 맬러뮤트족의 썰매 끄는 개로 오래 전부터 소중히 여겨 온 품종입니다. 강인하고 골격이 튼튼하며 가슴이 넓고 굵은 이중 털을 갖고 있습니다. 사교성이 좋아 사람과 금방 친숙해지고, 성질은 온순합니다. 하지만 운동량이 많아 집 밖에서 생활하는 것을 좋아하며 오랫동안 무리를 지어서 살아왔기 때문에 집안에서의 서열과 복종 훈련을 시키지 않으면 키우기 어렵습니다. 특히 어렸을때 외모가 귀엽기 때문에 무작정 귀여워만 하면 절대 복종 훈련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예의와 매너를 잘 갖추도록 훈련시키면 훌륭하고 든든한 견종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대형 미국 애완견이기도 합니다.
2. 아메리칸 불독 American Bulldog
미국 남부의 노동 계급의 이민자들에 의해 길러졌으며, 농장이나 목장에서 경비견이나 작업견, 사냥견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충성스럽고 용감한 품종으로 강한 보호 본능을 가지고 있어 주인과 가족을 지키는 역활을 충실히 수행합니다. 어릴 때부터 순종적이고 사회적이 되도록 다른 강아지나 사람들은 많이 접하면서 훈련을 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외출시에는 단단한 목줄이 필요하며 매일 충분한 운동을 시켜 주어야 합니다.
3.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 American Cocker Spaniel
수렵견 그룹 중에서는 가장 작으나 작은 체구에 비해 단단합니다. 비단결처럼 아름답고 긴 털을 가지고 있으며, 태평하고 사람을 잘 따르고 활발합니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머리가 좋아서 주인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합니다. 훈련시키기도 쉽지만 어리광을 받아주면 제멋대로 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집에서 기르는 소형 미국 애완견 중에서는 가장 많이 알려진 종이기도 합니다.
4. 어메리칸 폭스하운드 American Foxhound
수렵견(Hound)
영국에서 건너온 잉글리시 폭스하운드를 선조로 해서 아이리시하운드, 프렌치하운드 등과 교배해서 만들어진 품종입니다. 사냥개의 본능이 남아 있어서 전체적으로 사나워 보이며 행동에서도 거친 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하운드의 독특한 짖는 소리를 냅니다. 주인에게는 충성심을 보이고 인내심이 강합니다.
5. 아메리칸 헤어리스 테리어 American Hairless Terrier
아메리칸 헤어리스 테리어는 호기심이 많고 애정이 풍부한 견종입니다. 사교성과 협조성이 있어서 주인이나 어린아이를 포함한 가족, 다른 개나 고양이와도 사이좋게 지냅니다. 랫테리어 피가 흐르기 때문에 작은 동물을 보면 정신없이 쫓아다닐 수도 있습니다. 햄스터나 기니피그 같은 반려동물과 같이 기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6. 아메리칸 핏불 테리어 American Pit Bull Terrier
미국에서 개량된 투견용 견종입니다. 통칭은 핏불이라고 불립니다. 씹는 힘이 강하고 공격적인 성격으로 사람을 사망시키기도 해서 여러 국가에서 수입이나 사육을 금지시켰습니다.
7.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American Staffordshire Terrier
1870년부터 가치를 인정받은 견종으로 1936년 미국애견협회(AKC)에 등록되었습니다. 같은 영국 품종보다 체중이 더 나가기 때문에 1972년부터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죽음을 불사하는 정신력과 민첩성은 투견으로 최상의 조건을 갖췄다고 평가됩니다. 하지만 약간의 훈련으로도 유순해지며, 다른 개들과도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총명하여 선의와 악의를 지닌 외부인을 구별할 줄 안다고 합니다. 새 주인에게 빨리 적응하는 편이며, 헬렌 켈러, 루즈벨트 대통령, 에디슨, 지미 카터 등의 애완견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8. 아메리칸 워터 스패니얼 American Water Spaniel
아이리시 워터 스패니얼과 잉글리시 워터 스패니얼, 컬리 코티드 리트리버를 혼합 교배한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를 날아오르게 하거나 총에 맞은 새를 물어오는 조렵견으로, 1800년 후반에 미국 중서부 지역에서 많이 길렀다고 합니다. 후각이 발달되어 있고 매우 활동적이어서 험난한 지형에서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길들이기 쉽고 다른 동물과도 잘 지내기 때문에 공간만 확보되면 가정견으로 적합하다고 합니다.
9. 오스트레일리언 셰퍼드 Australian Shepherd
목축견
이름때문에 호주가 원산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호주에서 살고 있던 바스크인들이 기르던 개가 미국으로 건너가 목양견으로 개량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활기가 넘치고 유연하며 행동이 빠르다고 합니다. 주의 깊고 주인에게 충성심이 높다고 합니다. 성품이 좋아 공격적이지 않고 낯선 사람에게 부끄럼을 탄다고 합니다.
10. 블랙 앤드 탄 쿤하운드
수렵견(Hound)/대형견
폭스하운드와 케리 비글 등을 교배하여 만들어진 품종입니다. 대형견으로 후각이 뛰어나 너구리 사양에 매우 적합합니다. 나팔소리 같은 큰 목소리를 내며 침착하고 아이들과도 잘 지내지만 다른 짐승의 냄새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쫓아가기 때문에 잃어비릴 염려가 있다고 합니다. 큰 귀가 밑으로 쳐져 있는데, 귀 주위를 병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항상 깨끗이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도시생활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1. 블랙마우스 커어 Blackmouth Cur
훌륭한 가정견으로 사회성이 높으며 감수성이 예민합니다. 주인의 목소리에 항상 맞추려고 합니다. 이 견종을 절대 때리거나 화내거나 소리지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주인과 같이 있고 싶어하기 때문에 특히 이 견종은 혼자 두고 직장에 가면 잘 못 견뎌합니다.
12. 블루 레이시 Blue Lacy
짙은 회색을 가진 견종으로 영리하고 활동적입니다. 어릴 때는 에너지가 넘쳐나며, 훈련하기 쉽고 새로은 기술을 쉽게 배웁니다. 이 견종은 잉글리시 셰퍼드, 그레이하운드, 늑대 등과 교배하여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3. 블루틱 쿤하운드 Bluetick Coonhound
미국 루이지애나에서 잉글리시 폭스하운드, 잉글리시 쿤하운드, 프렌치 하운드 등이 교배되어 생겨난 품종입니다. 쿤하운드는 상냥하고 우아한 견종입니다. 민첩하며 주인에게 매우 순종적입니다. 운동이 필수적이며 쿤하우드는 각자의 독특한 소리로 짖기 때문에 주인이 구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4. 보스턴 테리어 Boston Terrier
1870년 불독과 불 테리어의 교배로 만들었으나, 다시 프렌치 불독의 교배를 통해 전시용, 애완용으로 개량된 품종입니다. 주둥이가 짧은 것이 특징이며 성격은 얌전하고 다정하고 영리하나 잘 짖는다고 합니다. 초창기 개량시기에는 공격성이 강했으나 차츰 그런 경향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추위에는 강하나 더위에는 약합니다. 그러므로 여름에는 심한 운동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15. 보이킨 스패니얼 Boykin Spaniel
사냥개
에너지가 넘치고 활동량이 많은 사냥개로 하루종일 일하고 뛰어다니는 활동력을 갖고 있습니다. 기질은 전형적인 스패니얼 종과 마찬가지로 유순하고 순종적입니다. 사냥개의 특성상 어릴 때부터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영도 잘하고 원거리 산책도 잘 잘합니다. 어린이와 잘 노는 종견입니다. 모색은 적갈색이 대부분이나 흑갈색도 있습니다. 이 종견은 1900년대 초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보이킨 마을에서 이커 보이킨이라는 사람이 개발을 착수하였고, 1977년 미국에서 보이킨 스패니얼 클럽이 조직되었고, 나중에 AKC에 등록되었습니다.
16. 캐롤라이나 독 Carolina Dog
흔치 않은 미국 야생개의 후손으로 수줍음이 많은 성격으로 가르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17. 카타호울라 커어 Catahoula Cur
카타호울라 이름이 왜 붙여졌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주요 특징은 점박이라서 레오파드라는 별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종견은 매우 똑똑하고 힘이 넘칩니다. 가정견으로도 맞지만 혼자 남겨지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아이를 맡기면 아이를 보호할 의무가 있듯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경비견으로도 제격이라고 합니다. 밖에서 나오는 어떤 것에도 경계하고 짖습니다.
18.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 Chesapeake Bay Retriever
영국 이외에서 개량된 유일한 리트리버라고 합니다. 미국 체서피크 지방의 주민이 조난당한 영국 군함을 구조해준 데 대한 사례로 함장이 주민에게 선물한 1쌍의 총사냥개인 뉴펀들랜드의 강아지가 조상견입니다. 아이들에게 온화하며 낯선 사람도 잘 따른다고 합니다. 훈련을 시키면 빠르게 이해하기 때문에 가정견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19. 치누크 Chinook
썰매견
탄탄한 근육질 종견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헌신적이며 힘든 일도 곧잘 합니다. 주인이 일을 시키면 수행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입니다. 조용한 성품으로 거칠고 소란스런 아이들에게도 훌륭한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종견은 믿을 수 없을만큰 충성심이 강하다고 합니다. 가정견이면서도 특히 가족 구성원 가까이에 있기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집 밖에서 키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느 개와 마찬가지로 이 종견은 누가 ‘위’인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확고하게 다루지 않고 소극적으로 보이면, 고집스럽게 말을 듣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적극적이로 강한 모습으로 훈련을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가혹한 느낌이 아니라 차분한 권위 속에서 개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 데커 랫 테리어 Decker Rat Terrier
농장견
데커 랫 테리어는 소형견으로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가 넘치며, 재밌고, 혈기 왕성한 견종입니다. 쥐를 박멸하기 위해 개량된 개로 이름에서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21. 아메리칸 잉글리시 쿤하운드 American English Coonhound
중형견
활동적인 성격이지만 아이들에게는 특히 온화합니다. 표범처럼 나무를 잘 오르내립니다. 길고 늘어뜨러진 귀는 쿤하운드의 대표 캐릭터입니다. 이 종견은 암컷이 특히 수컷에 비해 눈에 띄게 작습니다.
22. 킹 셰퍼트 King Shepherd
대형견
저먼 셰퍼드에서 발전된 킹 셰퍼트는 수컷에 경우 74cm까지 큽니다. 매우 똑똑하고 훈련하기 쉽습니다. 충성심이 강하고 경비견으로 탁월합니다.
23. 카이 레오 Kyi-Leo
소형견
1950년대 말티즈와 라사압소 견의 교배로 생겨난 종으로 Kyi는 티베탄어로 개를, Leo는 라틴어로 사자를 의미합니다. 미국 내에서 단기간에 퍼져 나감으로써 정식적으로 한 품종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이 종견은 조용하고 순종적입니다. 혼자 있어도 잘 견디며 집 안에서 키우는 가정견입니다.
24. 롱헤어드 위펫 Longhaired Whippet
중형견
순종적이고 의존성이 가능 견종으로 다정하고 활동적이며 감수성이 많은 사랑스런 견종입니다. 경비견으로도 가능하나 다른 견종과 같이 사납게 짖어대지는 않습니다.
25. 맥냅 McNab
맥냅은 최근에 많이 기르고 알려진 개로써 특징은 얼굴 중간 목, 가슴, 배쪽으로 흰 줄이 이어져 있습니다. 아직 AKC에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26. 미니어쳐 오스트레일리언 셰퍼드 Miniature Australian Shepherd
사실 알려진 이름과 달리 정식 이름은 노스 아메리칸 셰퍼드(North American Shepherd)라고 합니다. 그러나 개량된 원래 종류는 또 작은 오스트레일리언 셰퍼드였다고 하네요. 영리하지만 복종 훈련을 꼭 실시해야 하며, 쉽게 훈련이 된다고 합니다. 가정견으로 괜찮지만 한가지 많은 양의 운동을 병행해주어야 합니다. 이 종견은 특히 외부인에게 불안감을 느끼므로 어릴 때부터 다양한 사람들과 동물과 지내는 법을 가르쳐 줄 필요가 있습니다.
27. 미니어쳐 어메리칸 셰펴드 Miniature American Shepherd
목양견
2012년에서야 AKC에 등록된 견종으로 영리하며 주인을 기쁘게 해주려는 욕구가 강한 견종입니다. 훈련하기 쉽고 다재다능하며 충성심이 강합니다.
28. 마운튼 커어 Mountain Cur
너구리나 다람쥐 등을 잡는 데 특화된 견종입니다. 오하이오, 버지니아, 켄터키, 테네시 등에서 개량되었다고 합니다. 마운튼 커어는 훈련이 쉽고, 영리합니다. 언제나 주인을 기쁘게 하려는 특성이 강하며 순종적이고 아이들과 다른 애완동물과도 잘 지냅니다.
29. 올드 타임 팜 셰퍼드 Old Time Farm Shepherd
이 견종은 미국내에서도 숫자가 많지 않습니다. 스코틀랜드 종견인 스코치 콜리의 후손으로 이 개를 개량시켰던 리차트 맥더피씨는 이 개처럼 똑똑한 개는 없다고 했습니다. 이 개를 기른다면 과격한 말투보다는 부드럽게 대해 좋야 한다고 합니다.
30. 올드 잉글리시 불독 Olde English Bulldogge
이 견종은 1970년대 데이비드 리빗에 의해 개량되었습니다. 잉글리시 불독과 어메리칸 불독, 어메리칸 핏불 테리어, 불 마스티프을 교배해서 개량했다고 합니다. 다른 불독 보다 튼튼하고 건강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31. 플롯 하운드 Plott Hound
대형견
1750년 무렵 독일에서 이주해온 플롯가가 미국으로 이 견종을 데려왔고, 노스캐롤라이나 주 지역에서 야생 멧돼지를 쫓기 위해 길러졌으나 곰 등 오히려 큰 동물 사냥에서 재능을 발휘하여 유명해 졌습니다. 하운드 종 가운데서도 가장 공격성이 강하고 대담하며 특히 후각이 날카로워 동물의 희미한 냄새도 놓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견종을 기른다면 운동량이 많이 필요하므로 산책을 자주 시켜줘야 하며, 고집이 세고 거칠어서 전문적인 훈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가정견이나 애완견으로는 맞지 않습니다.
32. 랫 테리어 Rat Terrier
중형견, 사냥견, 농장견
랫 테리어는 종종 잭 러셀 테리어로 오인되고 하는데, 랫 테리어가 훨씬 덜 공격적입니다. 아주 활동적이고 똑똑한 이 견종은 생후 3개월 쯤에 사람들과 다른 애완동물과 어울리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 드물게 이 견종을 길렀던 주인은 블로그(윌네집)에서 이렇게 적었습니다. “말을 일부러 잘 안듣는 것 같고, 필요한 운동량을 충족시켜주지 못하면 가죽 소파를 찢고 가국 갉아먹고 사고를 칩니다. 주인한테까지 서열싸움 하려고 달려들고, 외부의 작은 자극에도 잘 짖습니다. 고집이 엄청 쎄고, 항상 사람 옆에서 붙어서 귀찮게 합니다…” 게다가 자다가 발만 닿아도 으르렁 거린다고 하고 어렸을 때 잠결에 무방비로 공격까지 받아 피가 날 정도였다고 하니 정말 이 개는 키우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모든 랫 테리어가 다 그렇지는 않다고 봅니다. 어느 견종을 선택하던 나쁜 성격을 가진 강아지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으며, 그래서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미국의 경우는 사람을 공격한 개의 경우 자손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는데, 이런 것도 참고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33. 레드본 쿤하운드 Redbone Coonhound
너구리 사냥개로서 18-19세기 무렵 털빛이 붉은 유럽산 쿤하운드와 미국의 폭스하운드 등을 교배, 개량하여 탄생하였습니다. 평상시에는 차분하다가 명령을 내리면 크고 우렁찬 소리로 짖으며 열성적으로 임합니다. 털은 정기적으로 손질해야 하며, 특히 귀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길들이기 쉽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만 운동량이 많이 필요하므로 실내견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34. 실로 셰퍼드 독 Shiloh Shepherd Dog
대형견
실로 셰퍼드 독은 지금도 개종이 진행되고 있는 견종입니다. 일반 저먼 셰퍼드 독보다는 크다고 합니다. 검색을 해보면 회색계열의 털 색을 가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격성이 강하거나 사람을 잘 따르지 않는 경우는 실로 셰퍼드 독 그룹에서 제외시켜 품종 개량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35. 실큰 윈드하운드 Silken Windhound
대형견
아프리카 그레이하운드를 닮은 이 견종은 아이가 있는 가정견으로 적당합니다. 성격이 좋아 경비견으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작은 애완견과도 잘 어울립니다.
36. 스테펜스 커어 Stephens Cur
중형견
스테펜스 커어는 어두운 회색 또는 검정색을 갖습니다. 가슴 부위는 보통 하얀 큰 점을 가집니다.
37. 테디 루즈벨트 테리어 Teddy Roosevelt Terrier
소형견, 수렵견
주인 옆에 언제나 있고 싶어하는 습성이 강한 애완견으로 일명 ‘그림자같이 따라다닌다’ 라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고 에너지가 넘치며 충성심이 강하고 영리합니다. 최근들어 가정견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38. 테네시 트리잉 브린들 Tennessee Treeing Brindle
수렵견
사냥에 주로 사용되던 견종으로 영리하고 후각이 특히 발달하였습니다. 특히 이 견종은 어떤 동물을 쫓는 목적으로 개량되었습니다. 아파트에서 기르기는 어렵습니다.
39. 토이 폭스 테리어 Toy Fox Terrier
소형견
폭스 테리어에서 개종된 견종이나 다른 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견종은 명령어를 잘 알아듣습니다. 훈련하기 쉬운 편이며 충성심이 강합니다. 교육을 잘만 시킨다면 잘 짖지 않는다고 합니다.
40. 트리잉 커 Treeing Cur
다양한 목적으로 길러지다 보니 크기나 털 색 등에서 다양함을 가장 많이 보이는 견종입니다. 곰, 너구리, 다람쥐 등을 쫓는데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41. 트리잉 워커 쿤하운드 Treeing Walker Coonhound
트리잉 워커 쿤하운드는 영국 폭스하운드와 아메리칸 폭스하운드 사이에서 개량되었습니다. 이 견종은 너구리를 쫓는데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견종은 침착한 성격을 가졌으며 아이들과 다른 애완견과도 잘 지냅니다. 짜증을 낸다거나 사람과 다른 동물에게 공격성을 보이지 않는 성향이 장점입니다.
42. 화이트 셰퍼드 White Shepherd
저먼 셰퍼드에서 하얗게 개량된 견종입니다. 이 견종은 목축견 성질이 있어 보호하려는 습성이 강합니다. 보통 이 견종은 친화력이 강하며, 처음보는 사람에게는 관찰을 하며 조금 떨어져 있지만 불안해 하지는 않습니다. 가정견으로 길러지고 있으나 다른 견종과 같이 훈련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 기르시는 개의 멋진 사진을 블로그의 대표 이미지로 올리고 싶은 분은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신 후 댓글로 링크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각종 정보를 알려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사능을 조심해야 하는 일본 브랜드 TOP 5 (0) | 2019.03.06 |
---|---|
기가막힌 삽사리(삽살개) 토종 논쟁 (0) | 2019.02.20 |
늑대개 (울프독) 늑대를 닮은 강아지 견종, 애완견 순위 TOP 7 (0) | 2019.02.18 |
영국 애완견 종류 (0) | 2018.08.27 |
여름에 보이는 구름은 어떤 종류인가요? (0) | 2018.07.30 |
[별자리] 처녀자리에 있는 자비야바(Zavijava)라는 별은 뭐에요? (0) | 2018.07.30 |
응애벌레 가루응애 퇴치작전 (동영상) Tons of Grain/Mold Mites (0) | 2018.07.18 |
상가집 봉투 한자 적는법 옷차림 상가집 예절 상가집 절 분향 정장 여자복장 향 절하는법 (0) | 2018.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