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집 봉투 한자 적는법 옷차림 상가집 예절 상가집 절 분향 정장 여자복장 향 절하는법

각종 정보를 알려줘|2018. 7. 14. 16:26
728x90

많은 분들이 상가집 갈 때 어떤 옷을 입고 가야할지 고민을 합니다. 하지만, 급작스런 소식을 들은 경우는 의상까지 챙기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가장 기본적인 상가집 의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의 상가집 옷차림


<가장 일반적인 상가집 옷차림 포인트>

  1. 검정색의 정장 슈트 느낌
  2. 셔츠는 하얀색
  3. 넥타이는 검정색 (여성의 경우는 넥타이 상관없음)

보통 모두가 아는 상가집 옷차림은 남자의 경우 1) 검정 상의, 2) 검정 하의, 3) 검정 넥타이, 4) 하얀 셔츠로 알고 있고, 여자는 검정색 1) 원피스 또는 1) 검정 상의, 2) 검정 하의, 3) 하얀 셔츠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입게 가도 그렇게 큰 실례가 될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소식을 급작스럽게 들었고, 오늘만 시간이 된다면??? 이때부터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기 시작합니다. 친한 지인 또는 친구이거나 예의상 참석은 해야겠고, 다른 날은 도저히 시간이 나지 않는 경우입니다. 정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현재 입은 옷으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이 보통 붐비는 저녁 시간 이후를 피한다면 그렇게 큰 실례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는 파란색 정장 슈트도 많이 입기 때문에 넥타이만 검정색 또는 노타이 즉 넥타이를 하지 않고 가기도 합니다. 확실히 예전에 비해 이런 부분에 있어 강제성이나 꼭 이래야 한다는 없는 편이고, 튀지만 않는 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짙은 브라운 또는 파란 계열 정장 슈트도 크게 실례가 되는 것은 아니죠!





상가집 여자 복장


여성의 경우는 남성보다 그렇게 단조롭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제약이 적거나 옷 스타일이 다양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검정색 계열이 없는 경우는 짙은 회색이나 브라운 계열을 입고 가기도 하고, 자켓만 검정색으로 맞추기도 합니다.

물론 검정색을 맞추는 것이 맞지만, 여러 사정상 그러지 못한 경우가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와 준 것이 감사하고 서로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옷이 너무 튄다면 아무래도 고민이 되고, 주변에 옷을 빌리거나 최소한의 예의만이라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모두 바지가 검정색인데 셔츠가 색이 들어간 경우, 셔츠만 검정색으로 해서 충분히 이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잘 튀지도 않고, 정장의 느낌을 갖고 가기 때문입니다. 급한 경우는 이렇게 셔츠만으로도 충분히 예의를 지켰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상가집 절하는 방법, 분향하는 법 등 각종 정보는 아래 링크 클릭!


<상가집 절하는 법> 알아보기


상가집에서는 우선 떠들지 않아야 합니다. 너무 웃거나 실실거려도 좋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원래 기쁘게 보내주는 것이라고 하지만,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조용히 갔다가 조용히 위로의 말을 전하고, 조용히 나오는 것이 예의입니다.


친한 사이라고 생각된다면 옆에서 뭐라도 도울 일을 찾거나, 같이 기다려 주면서 심적으로 든든하게 곁을 지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친 상주가 오히려 불편해서 잠을 못 잘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잘 처신해야 합니다.)



상가집 봉투 쓰는 방법


앞 : 부의(賻儀)와 근조(謹弔)를 가장 많이 씁니다.

뒤 : 소속, 이름을 적습니다.


 앞

뒤 


     스

홍  타

길  벅

동  스



상가집 예절 지키기 어렵지 않아요. 조금만 준비하면 마음으로 위로를 전하고 잘 다녀올수 있습니다. 최대한 정숙하고 경건하게 다녀오시기 바랄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