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가 도둑맞은 금메달 WHY? 심판들이 도둑 02 프리 분석

핫이슈|2018. 2. 8. 13:41
728x90

전 세계적인 악의 구렁텅이. 정의와 양심을 모르는 나라, 바로 러시아 입니다. 러시아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소트니코바 금메달이자 러시아 피겨 관계자들, 관련 심판들의 비리입니다.


사실 프리 분석은 분석이 아니라, 어떻게 대 사기극을 했는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1. 소트니코바 

   149.95 (기술점수 75.54, 프로그램 구성 점수 74.41


2. 김연아 

   144.19 (기술점수 69.69, 프로그램 구성 점수 74.50) 


3. 아사다마오 

   142.71 (기술점수 73.03, 프로그램 구성 점수 69.68) 


4. 캐롤리나 코스트너 

   142.61 (기술점수 68.84, 프로그램 구성 점수 73.77) 


5. 그레이시 골드 

   136.90 (기술점수 69.57, 프로그램 구성 점수 68.33)

피겨 스케이팅 용어

  • 피겨 스케이팅 : 쇼트 프로그램 + 프리 스케이팅
  • 점수표는 프로토콜(protocol)이라고 부르며 두 가지 점수인 기술점수와 프로그램 구성점수로 나뉩니다. 이 점수는 각각 기초점에 가산점이 더해져서 총점이 됩니다.
    • 기술점수: TES (Total Element Score; 직역하면 총 요소 점수)
    • 프로그램 구성 점수: PCS (Program Component Score)
    • 기초점: base value
    • 가산점: GOE (Grade of Execution; 직역하면 수행 등급)
    • 총점: TSS (Total Segment Score)
  • 심판은 가산점을 연기 내용에 따라 -3점부터 +3점까지 줄 수 있으며 잘못된 방법으로 점프할 때는 반드시 마이너스 점수를 줘야 합니다.
  • 경기 중에 뛰는 점프는 토 점프와 에지 점프로 나뉘는데, 토 점프는 토룹, 플립, 러츠로 세분되고, 에지 점프는 살코, 룹, 악셀로 세분됩니다.
  • 각 점프는 난이도에 따라 각기 다른 기초점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리플 악셀은 8.5점이고 트리플 토룹은 4.1점입니다.

피겨 경기 결과 점수를 보면... 아무리 기초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점프에는 레벨이 있습니다. 그런데 김연아 선수가 캐롤리나 코스트너와 그레이시 골드와 점수가 비슷하다니요?? 기가 막히지 않나요? ㅎㅎ 이런 코미디가 없습니다. 그래서 분석이 아니란 것입니다. 소트니코바가 기술점수가 75점대라면 김연아 선수는 80점대가 넘었어야 했습니다. 대 사기극이니 너무 열분해서 개인 건강을 해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프로그램 구성 점수의 경우 김연아와 소트니코바는 최소 7점 이상의 차이가 났어야 정확한 판정 점수가 됩니다. 어디서 주니어 수준의 경기를 하고 같은 점수를 받을 수가 있죠? 그건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대 사기극이죠 ㅎㅎ


프리는 분석도 필요없습니다. 전체 심판이 한명도 빠지지 않고 점수를 퍼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블로그에서 쇼트, 프리 모두 들어간 심판진을 오히려 더 보라고 했던 것입니다. 


유리 발코프(전 담합 징계먹음)와 알라 셰코브세바(전 러시아 빙상연맹 회장 Valentin Piseev(발렌틴 피세프) 의 부인) 등... 새로 들어간 심판이야 100% 편파판정을 했을 것이라고 판단해서 4개의 특이 점수만 보면 되겠구나 했더니 이게 웬걸요 ㅎㅎ 모두 다 비슷한 점수를 줬으니 담합이죠! 다른 블로거들은 그냥 이 4명 때문에 그렇다고 보지만, 이 4명도 문제지만, 저는 쇼트, 프리 다 참여했던 아래 5명이 더 큰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국적마다의 이유는 쇼트 글에서 확인바랍니다. (참고로 프리에서 한국과 미국, 영국 등 심판은 빠졌습니다.)


HOWARD Karen(캐나다), BENINI Franco(이탈리아), FOELL Birgit(독일), YOSHIOKA Nobuhiko(일본), DOMANSKA Adriana(슬로바키아) 출처: http://rieu.tistory.com/373 [Sudaking Story]



선수별 소치올림픽 프리 점수표

http://www.isuresults.com/results/owg2014/owg14_Ladies_FS_Scores.pdf


▶ 김연아가 도둑맞은 금메달 WHY? 심판들이 도둑 01 쇼트 분석

▶ 김연아가 도둑맞은 금메달 WHY? 심판들이 도둑 02 프리 분석


<여자 싱글 프리 심판> 한국인 제외됨

Function

Name

 

RefereeBARBACCI LEVY Diana

Switzerland 스위스

Technical ControllerLAKERNIK Alexander

Russia 러시아

Technical SpecialistGUSMEROLI Vanessa

France 프랑스

Assistant Technical SpecialistBARANOVA Olga

Finland 핀란드

   
Judge No.1 심판 1FOELL Birgit

Germany 독일

Judge No.2 심판 2BALKOV Yury

Ukraine 우크라이나

Judge No.3 심판 3BENINI Franco

Italy 이탈리아

Judge No.4 심판 4KULIK Zanna

Estonia 에스토니아

Judge No.5 심판 5YOSHIOKA Nobuhiko

Japan 일본

Judge No.6 심판 6SHEKHOVTSEVA Alla

Russia 러시아

Judge No.7 심판 7CUCUPHAT Helene

France 프랑스

Judge No.8 심판 8HOWARD Karen

Canada 캐나다

Judge No.9 심판 9DOMANSKA Adriana

Slovakia 슬로바키아

   
Data OperatorSANTEE David

USA 미국

Replay OperatorKUZNETSOV Alexander

Russia 러시아


소치 올림픽 여자 싱글 이슈는 전세계를 강타했고, 국내외에서 많은 청원글과 항의가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IOC 페이스북에서 제 아이디는 블락되기도 했습니다. 공정한 스포츠여야 한다는 몇마디 메세지가 블락을 당할 이유가 되나요?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결국 IOC도 썩어 있다는 반증이 됩니다. 앞으로 국제기구던, 한국의 정부던 양심 과목을 강력하게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언컨대, 인류는 양심이 안보여서 그렇지 양심이 있는 부류와 양심이 없는 부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러시아의 대 사기극은 유럽 심판, 일본 심판이 돕지 않고서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정말 일본이 더 미워집니다. 어쩌면 옆나라인데   안될까요? 아시아에 있는 주제에 지들이 유럽인인 줄 착각하는 태도는 정말 역겹습니다.


특히, 맨처음 사진에 나왔던 알라 셰코브세바는 이번 대 사기극의 여마왕 정도는 아니었을까 추측해 봅니다. 확실한 건 이런 비 양심적인 사람들은 본때를 보여줘야 합니다. 신아람 편파판정도 보면 아시겠지만, 우리가 너무 유순하게 대응하니까 자꾸 이런 일이 반복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면에서 김연아 선수 사건이 발생했었을 때, 빙상연맹의 대응은 매우 부적절했습니다. 정말 딱 바보같은 행동이었습니다.


제발 한국의 각 스포츠 연맹 임직원들도 멍청하게 일하지 말고, 똑부러지게 국제회의 참가하고 영어도 잘하는 사람으로 뽑아야합니다. 비실 비실 멍청한 주변 지인 쓰는 악행이 사라지길 바랍니다. 모든 편파판정은 멍청하고 바보같은 연맹 임직원들 때문에 생겨난 것이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