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의 진실! 개나리는 한국특산종이다?

728x90

개나리속에는 약 14개종이 있다고 위키피디아에는 나와있다. 하지만, 이 종들을 4개 그룹으로 나뉘기도 한다고 적혀있어 여러 논란과 학술 연구가 많이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그러니까 일부는 같은 종으로 볼수도 있다는 얘기로 들렸다.

 

개나리가 한국특산종이라고 해서 한반도에서만 자란다고 생각했는데, 조금은 다르더라도 같은 속에 속하는 종류가 여럿 있고, 유럽 발칸반도 알바니아와 세르비아까지 있다니 조금 놀라웠다. 아쉽게도 이 종류별로 이미지를 쉽게 구하기는 어려워서 그 특징을 구분하기에는 어려웠다.

 

Forsythia europaea Degen & Bald. Balkans in Albania and Serbia. Forsythia giraldiana Lingelsh. Northwest China. Forsythia × intermedia. Garden hybrid between F. suspensa and F. viridissima. Forsythia japonica Makino. Japan.
Forsythia koreana (Nakai) T.B.Lee. Korea. 개나리Forsythia likiangensis Ching & Feng ex P.Y.Bai. Southwest China. Forsythia × mandschurica Uyeki. Northeast China. Forsythia mira M.C.Chang. North central China.
Forsythia ovata Nakai. Korea. 만리화
Forsythia saxatilis (Nakai) Nakai. Korea. 산개나리Forsythia suspensa (Thunb.) Vahl. Eastern and central China. Forsythia togashii H.Hara. Japan (Shōdoshima).
Forsythia velutina Nakai. Korea. 장수만리화
Forsythia viridissima Lindley. Eastern China. 경북 의성에서 재배하여 의성개나리로 알려져 있으나 이 개나리는 중국 동부에서 자생된 것으로 알려져 있음. 

 

 

아무래도 좀더 연구가 필요해 보였고, 업데이트 되어야 할 정보도 있었다.

 

유럽에서는 독일에서 최초로 발견된 교잡종인 Forsythia × intermedia Zab. 가 발견되었다. 이름은 왜 미국개나리라고 붙였는지는 모르겠다. (블로그 참고)

 

산개나리에는 긴산개나리와 털산개나리라는 아종도 있었다.

- 긴산개나리  Forsythia saxatilis var. lanceolata S.T.Lee - 산개나리의 아종, 북한산, 잎이 피침형
- 털산개나리  Forsythia saxatilis var. pilosa S.T.Lee  - 산개나리의 아종,   잎은 긴산개나리와 같으나 크고 털이 많다. 특히 꽃봉우리를 감싸고 있는 어린 잎은 털이 복슬해서 이름을 붙였고, 잎의 크기가 큰 것이 긴산개나리와 잘 구별된다. 충북 진천

 

그리고 새롭게 개발된 금선개나리는 해외에서도 많이 알려진 것 같았는데, 로열티를 제대로 받고 관리를 하며 수출을 하고 있는지도 궁금했다. 

 

또한 아종과 함께 새롭게 개발된 금선개나리를 위키피디아에 제대로 된 정보가 들어가 있지 않았다. 산림청 임업연구원 박광우 박사가 개발하였다고 하며 잎에 그물 같은 줄무늬가 선명하며 봄부터 가을까지 감상할 수가 있어 유럽에서 인기가 높다고 한다.

 

더욱 웃기는 부분은 한국의 학문의 수준을 의심하게 하는 부분이었는데, 금선개나리라고 해놓고 학명이 두개나 존재했다. 

1. 금선개나리 학명?? Forsythia koreana cv. Aureoreticulata

2. 금선개나리 학명?? Forsythia viridissima var. koreana 'Kumson'

 

로마자 표기법이 개정이 되었는데 Geumseon 이 아니라 아직까지도 Kumson이라고 알려지는 부분은 좀 의아해 보였다.

 

개나리가 한국의 개나리로 전 세계에 알려지려면 Gaenari라는 이름으로 명확하게 알려야 한다.

이름도 개나리 Gaenari, 산개나리 San Gaenari, 금선 개나리 Geumseon Gaenari,  만리화 Mallihwa, 장수만리화 Jangsu Mallihwa 로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

 

현재 금선 개나리는 애매하게 알려지고 있는데, 새로운 종으로 인정되어 위키피디아에 오를 필요가 있어보인다.

 

개나리가 진정으로 한국 특산종이 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

LPGA 한국 선수 영어명 문제

728x90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여권 영어명!!!

사실은 로마자라고 불린다.

그 이유는 우리가 알파벳이라고 부르는 로마자는 영어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등 수많은 언어권에서 서로 제각각 규칙으로 쓰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로마자 표기법 규칙도 한 나라 (영어권)만 고려해서는 안되고 모두를 고려해야만 한다!!!

만약 “여권에 영어 어떻게 적어요?”라고 묻는다면 당신은 이미 우물안 개구리인 것이다. 로마자가 맞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LPGA 선수들이 유독 실수 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로마자 표기이다.

최근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의 시즌 첫 번째 메이저 대회인 ANA 인스퍼레이션에서 우승한 고진영 해외 뉴스를 찾아보면 이름이 ​Jin Young ​Ko​​Jin-young Ko 로 되어 있는데 모두 틀린 표기이다.

​​Jinyeong Ko 가 맞다.

왜냐하면 한국에는 미들네임이란 것이 없다.

외국은 [이름+성] 외에도 [이름+미들네임+성]으로 된 경우가 많다. 그래서 ​Brain Isac Shawn 일 경우에 ​Brain이 이름이고 ​Isac이 미들네임이고 ​Shawn이 성이 된다.

게다가 평상시에는 ​Brain Shawn이라고만 쓴다.

그래서 ​​Jin Young ​​Ko 라고 적으면 외국에서는 왜 미들네임을 적었지? 하면서 ​​Jin이라고 부를 것이다.

또한 대시(-)를 넣는 경우는 두 단어를 합치는 경우다.

그래서 스페이스나 대시(-)를 넣는 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이름에 대시(-)를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는 하나 아주 특별한 경우로 발음이 이상해질 경우이다. 예: 강우 Gangu 의 경우 간구가 될 수 있으므로 Gang-u 를 허용하는데 이것도 문제가 많이 있다.)

게다가 이름의 경우는 한국의 로마자표기법을 따르도록 되어 있다. 영어 단어를 참고해서 만드는 실수를 가장 많이 범하는데 무조건 로마자 표기법을 따라야 한다.

그래서 진영의 표기는 ​Jinyeong 이 된다. (일부 모음 ㅓ, ㅡ 표기가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일단 제외하겠음)

성씨의 경우는 로마자 표기법을 적용할 경우 이상한 단어가 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성씨는 각 가문에서 정하도록 하였지만 현재는 각 개인이 정해서 가족끼리도 성씨가 달라지는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 선수들의 이름을 교정해 보면 다음과 같다.

Jin Young ​​Ko —> Jinyeong Ko

Sung Hyun Park —> Seonghyeon Park

In Gee Chun —> Inji Jeon

Hyo Joo Kim —> Hyoju Kim

Mi Hyang Lee —> Mihyang Lee

In-Kyung Kim —> Ingyeong Kim

Jiyai Shin —> Jiae Sheen

Inbee Park —> Inbi Park

So Yeon Ryu —> Soyeon Ryu



댓글()

방탄소년단 ‘Airplane Part.2’ 가사가 아쉬운 이유

728x90

방탄소년단 안티글이 아니므로 오해 마시기 바랍니다.

방탄소년단(BTS)는 글로벌 아이돌 그룹으로 이미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배경에는 철학적인 메세지가 담기면서도 독특하게 기획한 ‘피 땀 눈물’ 뮤직비디오와 각자의 매력을 잘 어필했을 뿐만 아니라 파워 댄스 칼군무의 능력을 보여준 ‘쩔어’ 뮤직비디오 영향이 컸습니다.

이어서 DNA, Fake love, Idol 로 연이어 성공하면서 전 세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방탄소년단의 노래 중에 ‘Airplane Part.2’ 가사가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작사가들의 센스가 많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방탄소년단(BTS)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입증되고 사랑받는 그룹입니다. 그런데 ‘Airplane Part.2’ 가사에 여러 도시가 나오는데 서울이나 부산이 빠져 있습니다.

보통은 자국의 노래를 만들 때는 자신의 나라 이야기를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가사에서 나오는 도시는 기존의 대표 도시로 알려진 뉴욕, 파리, 로마, 런던 등 이고, 심지어 홍콩, 토쿄는 들어가 있는데 서울, 부산이 없는 것입니다.

과연 이것이 그냥 넘어갈 일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방탄소년단을 통해 한국의 이미지가 상당히 올라가 있고 관광도 늘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어로 만든 한국인이 여행을 한다는 모티브 가사인데 서울, 부산 등 출발지를 일부러 안 넣은 것인지, 의도적으로 뺐는지가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 원 가사 일부 -

We goin' from NY to Cali
London to Paris

We goin' from Tokyo, Italy
Hong Kong to Brazil

We goin' from Mexico City
London to Paris

엘 마리아치 일대기를 참고하여 도시를 정한 것일수도 있으나.. 그랬다고 해서 한국의 도시를 넣는다고 누가 뭐라고 할 사람은 없으며, 오히려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방탄소년단이므로 내용의 주제는 엘 마리아체를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해도 방탄소년단의 입장에서 서울, 부산을 충분히 넣을수도 있습니다.

- 가사를 바꿔 본다면 -

We goin' from NY to Cali
London to Paris

We goin' from ​​Busan Haeundae
Hong Kong to Brazil

We goin' from ​​Seoul Korea
London to Paris

별거 아닌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있으나 모든 나라가 자신의 나라를 홍보하느라 정신이 없는 상황에서 그런 기회는 알려주지 않아도 그냥 당연스레 되는 부분이어서 굳이 말하기도 민망할 정도입니다.

아무튼 한국의 작사가들이 작사를 할때 그런 여러가지를 고려할 줄 아는 기본은 갖췄으면 합니다.



댓글()

방탄소년단(BTS) vs 블랙핑크(Blackpink) 뮤직비디오 조회수 비교

728x90

 

한동안 방탄소년단의 유튜브 뮤직비디오 최고 조회수가 블랙핑크보다 높았습니다. 그런데 작년 블랙핑크 '뚜두뚜두'가 나온 이후로 그 상황이 역전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Blackpink)는 한국 아이돌 그룹에서는 독보적으로 미국 주요 쇼에서 초정되어 토크쇼 뿐만 아니라 노래까지 했습니다. 솔로로는 독보적인 전세계적 유튜브 조회수 10위안에 드는 싸이도 물론 있었습니다만 싸이는 댄스와 노래가 전세계적인 붐의 일환이었다면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Blackpink)는 그 자체의 팬심이라는 점에서 조금은 다릅니다.

 

그렇다면 2019년 4월 7일 기준으로 두 가수의 대표적인 뮤직비디오의 조회수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방탄소년단(BTS)

 

우선 방탄소년단(BTS)입니다. 1억회 이상을 기록한 뮤직비디오가 무려 16개입니다. 이 중 1개는 공식 뮤직비디오도 아니었습니다. 방탄소년단(BTS) 팬들이 'Go Go (고민보다 Go)'란 노래를 좋아하는데 비해 공식 뮤직비디오가 없다보니 생긴 일입니다.

[1억뷰 이상 기준]

방탄소년단(BTS)는 현재 6억 이상의 뮤직비디오를 1개, 5억 이상 1개, 4억 이상 5개, 3억 이상 2개, 2억 이상 2개, 1억 이상 5개입니다. 이는 모자간에 또 경신될 것으로 보입니다.

1억뷰 이상 뮤직비디오의 총 조회수는 무려 약 53억뷰를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 대단한 숫자입니다.

 

​1. BTS (방탄소년단) 'DNA'  
   ㄴ조회수 6.8억회

2. BTS(방탄소년단) _ FIRE (불타오르네)  
   ㄴ조회수 5.2억회 

3. BTS (방탄소년단) 'FAKE LOVE'  
   ㄴ조회수 4.9억회 

4. BTS (방탄소년단) 'MIC Drop  
   ㄴ조회수 4.6억회 

5. BTS(방탄소년단) _ DOPE(쩔어)  
   ㄴ조회수 4.5억회 

6. BTS (방탄소년단) '피 땀 눈물 (Blood Sweat & Tears)'  
   ㄴ조회수 4.3억회 

7. BTS (방탄소년단) 'IDOL'  
   ㄴ조회수 4.2억회 

8. BTS (방탄소년단) 'Save ME'  
   ㄴ조회수 3.6억회 

9. BTS (방탄소년단) 'Not Today'  
   ㄴ조회수 3.1억회 

10. BTS(방탄소년단) _ Boy In Luv(상남자)  
   ㄴ조회수 2.8억회 

11. BTS (방탄소년단) '봄날 (Spring Day)'  
   ㄴ조회수 2.4억회 

12. BTS(방탄소년단) _ War of Hormone(호르몬 전쟁)  
   ㄴ조회수 1.8억회 

13. BTS(방탄소년단) _ I NEED U 
   ㄴ조회수 1.7억회 

14. BTS(방탄소년단) _ Danger 
   ㄴ조회수 1.2억회 

15. BTS (방탄소년단) - Go Go (고민보다 Go) (FIRST EVER BTS COMEBACK SHOW) 
   ㄴ조회수 1.1억회 

16. BTS(방탄소년단) _ Just One Day(하루만) 
   조회수 1.1억회

 

그러면 블랙핑크(Blackpink)는 어떨까요??

 

 

 

 

 

 

블랙핑크(Blackpink)

 

블랙핑크(Blackpink)는 1억회 이상을 기록한 뮤직비디오가 14개입니다. 하지만 안무영상과 솔로곡, 콜라보 영상을 빼면 블랙핑크 이름으로 1억뷰 이상의 조회수를 얻은 뮤직비디오는 7개가 맞습니다. 안무영상이 무려 4개가 1억뷰 이상의 조회수를 얻었고, 특이하게도 제니 솔로곡이 2.6억뷰 이상을 얻어 6위를 마크하고 있으며, 콜라보 영상도 1억뷰를 넘었습니다.

가장 눈여겨 봐야 할 점은 바로 현재 12위를 마크한 'Kill This Love' 뮤직비디오가 2일전 공개되었는데 1억뷰를 넘은 것으로 봐서는 1위인 ‘뚜두뚜두 (DDU-DU DDU-DU)’도 빠른 시간안에 넘어설 것으로 보여서 확실히 방탄소년단(BTS)보다는 공개한 노래 수는 적지만 그 흥행성과 매력은 블랙핑크(Blackpink)가 더 높다는 반증이 아닐까요?

 

 

사실 블랙핑크(Blackpink)는 ‘뚜두뚜두 (DDU-DU DDU-DU)’ 성공 이후에 제니의 솔로곡으로 전세계를 강타한 후 곧바로 'Kill This Love' 노래로 전세계에 그 이름을 확실하게 각인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로제, 제니의 영어 실력이 원어민에 가깝다 보니 더욱 더 친근한 느낌을 어필했습니다.

이에 반해 방탄소년단(BTS)은 RM의 영어 실력에만 의존하고 있으며, 'FAKE LOVE'가 성공하기는 했지만 그 이후의 공개한 'IDOL'의 파급력은 블랙핑크(Blackpink)의 ‘뚜두뚜두 (DDU-DU DDU-DU)’ 만큼은 아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방탄소년단(BTS) 역시 2019년 4월 새로운 곡들로 무장한 노래들을 곧 공개할 것으로 보여 이후에 어떻게 조회수 변화가 생길지는 좀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최근 공개한 RM의 티저는 그다지 파급력이랄까 매력은 많이 동떨어진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캐치(Catch)성이라고 할까요? 그런게 없어서 아쉬웠는데 아무래도 좀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몇 개월 후에 다시 그 결과를 보시죠 ^^

 

 

 

 

​1. BLACKPINK - ‘뚜두뚜두 (DDU-DU DDU-DU)’
   ㄴ조회수 7.4억회

2. BLACKPINK - '마지막처럼 (AS IF IT'S YOUR LAST)' 
   ㄴ조회수 5.6억회

3. BLACKPINK - '붐바야'(BOOMBAYAH) 
   ㄴ조회수 5.5억회 

4. BLACKPINK - '불장난 (PLAYING WITH FIRE)'
   ㄴ조회수 3.6억회 

5. BLACKPINK - '휘파람'(WHISTLE)
   ㄴ조회수 3.4억회

6. JENNIE - 'SOLO' 
   ㄴ조회수  2.6억회 

7. BLACKPINK - '뚜두뚜두 (DDU-DU DDU-DU)' 안무영상
   ㄴ조회수 2억회 

8. BLACKPINK - 'STAY' 
   ㄴ조회수 1.5억회 

9. BLACKPINK – ‘마지막처럼 (AS IF IT’S YOUR LAST)’ 안무영상
   ㄴ조회수 1.3억회 

10. BLACKPINK - '붐바야(BOOMBAYAH)' 안무영상
   ㄴ조회수 1.2억회 

11. JENNIE - 'SOLO' 안무영상
   ㄴ조회수 1.1억회 

12. BLACKPINK - 'Kill This Love'
   ㄴ조회수 1억회 

13. BLACKPINK - ‘불장난(PLAYING WITH FIRE)’ 안무영상
   ㄴ조회수 1억회 

14. Dua Lipa & BLACKPINK - Kiss and Make Up 콜라보영상
   ㄴ조회수 1억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