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역 사고, 고령 운전자? 실제 사고 많은 연령대는?
시청역에서 68세 운전자 역주행으로 9명이 사망하면서,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실제로 65세 이상 노인 운전자 사고 건 수가 가장 많은가요?
연령별 교통사고 가해 운전자 연령 분석에서,
2015년 24.8%, 23년 22.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연령대는 51~60세입니다.
65세 이상이 가장 높을 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65세 이상은 연도별 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2015년 9.9%에서 23년 20.1%로 증가폭이 큽니다.
61-64세도 15년 5.9%에서 23년10%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면허 소지자 대비 사고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2022년 기준, 20세 이하가 1.3%로 가장 높고,
65세 이상이 0.8%, 61~64세 0.7%, 51~60세 0.6%입니다.
사고 건수는 50대가 가장 많고, 면허 소지자 대비 사고 비율은 20세 이하가 많군요.
엑셀과 브레이크 혼동 방지 등,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 뿐 아니라,
20세 이하 운전자 사고도 분석하여 대비하면 좋겠네요.
[참고 자료]
[우보세]시청역 참극, 그 준엄한 경고
https://www.bigkinds.or.kr/v2/news/newsDetailView.do?newsId=02100201.20240708060107001
고령운전자 돌진·추돌 사고 속출…노인들은 운전하지 말라고?
https://www.bigkinds.or.kr/v2/news/newsDetailView.do?newsId=01100701.20240708071524001
운전자가 고령일수록 교통사고를 더 일으킬까? Data에 기반한 판단의 중요성
http://kordi-webzine.co.kr/view.php?volume=8&category=4&idx=63
운전면허소지자현황(연령대별) - 통계청
교통사고정보 인포그래픽 - 교통사고분석시스템
https://taas.koroad.or.kr/sta/acs/gus/selectStaInfoGraph.do?menuId=WEB_KMP_IDA_TAI